온라인 커뮤니티의 대두와 그에따른 자기인지 변화
-사령카페의 살인사건, 사이버 커뮤니티와
그에 따른 올바른 자기인지 형성의 중요성
제1장 사례 개요
2012년 05월 30일, 신촌역 근처에서 20대 남성이 10대 무리들에게 살해된 사건이 발생했다. 각종 언론사의 보도로 사회의 분노는 고조 되었고
Ⅰ. 문학의 구성
1. Universe(우주, 세계)
문학의 대상제재라고도 하며, 총체적 상황을 구성한 요소
1) 세계의 이중성
작품내부에 존재하는 세계 : 작품외부에 존재하는 세계
2) Plato의 모방론
1단계 창조주 - 이데아 - 神
2단계 제작자 - 실제의 탐자 - 木手
3단계 모방자 - 탐자를 그리는 자(이상
Ⅰ. 문학의 기원과 기능
1. 문학의 기원
1) 심리학적 발생설
(1) 모방본능(충동)설
(2) 유희충동(본능)설 : 인간에게는 유희하는 본능이 있고, 이 본능이 문학을 창작하게 한다.
(3) 흡인본능설
(4) 자기표현본능설
2) 사회학적 발생설
생활을 위한 유희, 1차는 실용, 2차는 미적인 요소, 사회생활
3)인터넷 포르노 유해성의 지나친 일반화
이와 함께 법과 규제논의에서 간과하고 있는 점은 바로 포르노그래피의 유해성의 본질에 대한 부분이다. 197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온 결과에 따르면, 포르노그래피가 유해한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는 성적인 묘사 그 자체보다는 성적인 묘사와 함께 내
Ⅳ. 결 론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희망이며, 동시에 한국교회의 미래이다. 이 시대의 희망이며, 미래인 청소년들을 향해 이제는 교회가 교육적 사명을 가지고 일어설 때이다. 지금까지의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좀 더 구체적이 계획적인 실천과 투자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건전한 청소년 문화 형성
우리의 청소년들은 TV이나 비디오, 심지어 인터넷의 정보망에 노출되어 있다. 아무리 숨기고 감추려해도 성이 상품화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막아볼 도리가 없다. 또한 막을 이유도 없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도 알 건 다 알아요.’ 하지만 기성세대들은 이런 아이들을 아직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주술적 재능에 유비되는 종교적 기질의 산물로 설명될수 있다.
신앙 형식 주의는 신앙을 특수한 교파의 신앙 고백 문장과 성서 내용의 교의학적 형식화에 대한 인정으로 이해될수 있다.
신앙 활동주의는 신앙고백 문서나 신조에 대한 인정 대신에 신앙을 인간이 현재의 자기 상황과 환경을 종교적으
사이버 공간에 대한 고찰
사이버 신인류가 경험하는 디지털 문화란 무엇일까? 우리는 인터넷을 이용하고, 휴대폰이나 PDA를 들고 다니는 것이 곧 디지털 문화라고 생각할 때가 많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첨단 디지털 기기를 통해 사람들이 경험하는 행동과 사고방식이다. 아니 이런 디지털 매체가
, ‘참여’, ‘개방성’이 아직도 장점으로 유효할 수 있는지 의심받고 있다. 인터넷의 순기능이 역기능으로 작용하고 있는 요즘, 사이버 쇼비니즘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해보고 대안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인터넷과 네티즌들의 올바른 역할을 정립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